장거리 비행을 하면 다리가 유난히 무겁고 딴딴해지는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은데요. 단순히 오래 앉아 있어서 그런가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기내 환경 자체가 혈액·림프 순환을 급격하게 떨어뜨리는 구조여서 자연스럽게 붓기가 생기게 되는데 저는 한 4시간 이상 비행하는 경우 다리 부종은 거의 피하기 어려운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비행기 다리붓기가 왜 생기는지, 그리고 기내에서 바로 실천 가능한 해결법을 한 번에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봐야 겠다고 생각했어요!
비행기 다리붓기가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비행기 안은 지상보다 기압이 낮아 혈액이 더 무거워지게 되는데요. 실제로 습도는 20% 이하로 떨어져 체내 수분 이동이 둔해지게 된다더라고요. 너무 놀랍지 않나요?
여기에 좁은 좌석에서 오랫동안 앉아 있으면 종아리 근육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서 체액이 다리 쪽에 고이면서 자연스럽게 부종이 발생하게 되는 구조인거죠. 특히! 저녁 비행의 경우 이미 지상에서 생긴 저녁 다리 붓기가 기내에서 더 심해지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이제 붓는 이유를 알았으니 해소하는 방법도 알아봐야겠죠?
발목·종아리 중심의 작은 움직임으로 붓기 빼기
비행기 안에서는 큰 동작을 하기 어려워서 안하게 되는데요. 작은 움직임만으로도 붓기 완화 효과가 상당히 크게 느껴질 수 있어요. 그래서 귀찮거나, 민폐가 될까봐 안하시기 보다는 작게 스트레칭을 하는 정도로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 발목 펌핑
발뒤꿈치는 바닥에 두고 발끝을 위·아래로 천천히 움직여주면 되는 동작이에요.
종아리 근육이 펌프처럼 작동해서 고여 있던 체액을 위로 밀어올라가게 돼요.
한 번 할 때 20~30회씩 2세트가 기본이에요.
● 종아리 딥프레스
한쪽 발을 들어 반대쪽 종아리에 올리고, 발목부터 종아리까지 굴리듯 눌러주세요.
림프 흐름이 자연스럽게 열리면서 묵직함이 빠르게 줄어들 수 있어요.
● 무릎 펴기 스트레칭
무릎을 쭉 펴고 발끝을 멀리 보낸 뒤 5초 유지하면 허벅지·종아리 뒤쪽 순환이 깨어 나면서 당김감을 막아줄 수 있어요.
물을 적게 마시면 오히려 더 많이 붓습니다
비행기에서 물을 많이 마시면 더 붓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러나 기내는 우리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이 건조해서 물을 적게 마시게 되면 우리 몸은 수분을 붙잡으려 하고 더 심한 부종이 올 수 있게 돼요.
하지만 기내는 너무 건조해서, 물을 적게 마시면 몸이 수분을 붙잡으려 하면서 더 심한 부종이 올 수 있고 그건 붓기로 나타나게 돼요.
물 섭취 요령
- 1~2시간마다 작은 컵으로 한 잔씩
- 한 번에 많이 마시는 방식은 효과가 적어요
- 승무원에게 한 번 부탁할 때 2~3잔을 미리 받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 수분을 여러 번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기내식 선택이 다리 붓기를 크게 좌우합니다
기내식은 생각보다 염분나트륨 이 높은 경우가 많은데요. 짠 음식은 체액을 끌어당기기 때문에 비행 중 다리 붓기를 더 빠르게 악화시킬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기내식을 선택할 때 메뉴 고민을 신중하게 하는 게 좋아요!
피하면 좋은 음식
- 라면
- 짠 소스류
- 가공육
- 견과류 과다 섭취
도움이 되는 차
순환을 돕는 차는 비행 전·후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저는 비행 전 차를 마시려고 하는 편인데 시간이 촉박하거나 한 경우는 기내에 타서 제공이 가능한 차 종류를 물어봐서 마시는 것 같아요.
- 히비스커스
- 레몬밤
- 페퍼민트
5. 압박 스타킹과 다리 올리기로 확실한 효과
비행기 다리붓기를 줄이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압박스타킹이 아닐까 싶어요. 발목부터 종아리까지 균일한 압력을 주어, 혈액이 아래에 고이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또 비행 중 발을 살짝만 올려도 순환이 훨씬 살아나기 때문에 가벼운 외투나 작은 쿠션 위에 다리를 올려두면 도움이 되더라고요 저는..
비행기 다리붓기는 단순히 오래 앉아 있어서 생기는 게 아니라 기내 환경 전체가 순환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좀 더 신경을 써줘야하는데요.
기내에서 이 네 가지만 기억하면 부종은 확실히 줄어드는 거 같은데 다른 분들은 어떠신지 궁금해요. 저는 개인적으로 주변에 민폐가 안가면서 붓기를 빼는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 발목·종아리 움직임 자주 하기
- 물은 조금씩 자주 마시기
- 짠 음식은 피하기
- 압박스타킹 활용하기
장거리 비행이 예정되어 있다면, 위 내용만 실천해도 도착 후 다리가 가볍고 훨씬 편안한 상태로 여행을 시작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