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또 악세서리에 관심이 완전 많은데요. 약간 삐까뻔쩍하게 하고 다니지는 않지만 손에 4-5개 그날 그날 기분에 맞춰서 실반지 같은 건 자주 해요. 근데 이게 아침에 보면 가끔 손이 부어서 반지를 끼는데도 빡빡하더라고요.
이게 잠을 너무 많이 잤나 싶어서 그냥 넘겼는데 친구가 이게 순환 저하 때문에 생기는 손 붓기라고 하면서 얘기해주는 거예요. 손은 특히 심장이랑 멀리 떨어져 혈류가 정체 되기 쉬운데, 특히 자주 앉아있거나 짠 음식을 먹은 다음날 더 심해지더라고요. 오늘은 손 붓기 마사지랑 붓는 원인을 알아보고 집에서도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알아볼게요!
1. 손 붓기 왜 생겨요?
손이 심장과 거리가 멀리 떨어진 곳 중 하나이기에 순환 저하의 영향을 먼저 받기도 하는데요. 장시간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으로 손목 주변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 림프의 흐름을 막는다고도 해요.
주요 원인
- 염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나트륨이 수분을 붙잡아 조직 부종을 발생시킬 수 있어요.
- 수면 자세 불균형 → 잠자는 자세가 나빠도 생기는 것 같아요. 저는 손을 베거나 머리 위로 만세하고 자는데 이렇게 자면 순환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처럼 이렇게 자는 분들도 손 붓기가 지속되면 잘 때 어떻게 자는 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아요.
- 운동 부족, 근육 긴장으로 인해 림프가 정체되면서 손끝까지 붓기 전달되기도 해요.
손 붓기가 시작 되는 것은 전신 순환 저하의 시작으로 볼 수 있는데 이럴 때 염분 과다 섭취 붓기 생기는 이유 5가지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2. 아침 손 붓기 마사지 스트레칭
아침에는 순환이 가장 느려지는 시기이기도 해요. 특히 자는 동안에 심장보다 높게 있던 손에 체액이 몰리면서 붓기가 잘 생기게 될 수 있어요. 앞서 얘기한 것처럼 수면 자세가 좋지 않은 경우라면 붓기가 더 쉽게 생길 수 있어요.
일어나서 해주면 좋은 방법
- 기상 후 세수 하기 전 가볍게 손 운동을 해주는 게 좋아요.
- 추가로 온수로 세수 후 해주는 것도 손 붓기 해소에 도움이 돼요.
3분 손 붓기 마사지 방법
- 10회 정도 손가락을 하나씩 천천히 쥐었다 펴기
- 10번 반복해주세요! 손목을 시계 /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주기
- 30초가량 손등을 맞대며 손목 앞쪽 늘려주기
이러한 동작을 통해 잠든 림프를 깨우는 것과 더불어 거창한 운동이 아니라 손가락의 리듬이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3. 림프 자극 손 붓기 마사지법
림프는 피부 바로 아래에 흐르고 있는데요. 강하게 누르지 않더라도 자극이 되고있어요. 순 붓기가 느껴질 땐 아래와 같은 방법을 해보는 것이 좋아요.
단계별 마사지 루틴
- 10회 정도 손바닥부터 손등지나 팔꿈치 방향으로 쓸어 올려주세요.
- 손가락 관절 사이를 엄지로 눌러 순환을 자극해주세요.
- 손목 안쪽을 둥글게 문질러 혈류를 촉진해주세요.
이건 조심해요!
- 너무 세게 누르게 될 경우 모세혈관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 마사지 직후 냉수 세척하는 것은 순환이 둔화 될 수 있어요.
- 붓기 빼는 차 종류와 섭취 타이밍를 참고 하면 도움이 돼요.
4. 수분 밸런스와 손 붓기의 관계
물이 많아서 붓는 것이 아닌, 물의 흐름이 막히면서 붓는 건데요. 하루 종일 커피, 차, 물 등 수분으로 채우게 되면 이뇨 작용으로 체내 수분 밸런스가 깨지게 될 수 있어요. 그러므로 하루 적정량의 물을 미지근하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특히 저녁에는 따뜻한 물 한잔으로 림프 흐름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하루 수분 섭취로 붓기 줄이는 방법 자세한 내용은 참고 하고 손 붓기 마사지를 같이 해주는 게 좋아요.
5. 손 붓기 완화에 좋은 식습관
저는 손이 잘 붓는 사람으로써 식사 중 붓기를 가장 신경쓰는 거 같아요. 나트륨과 칼륨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짠 음식과 인스턴트는 염분이 많아 수분을 잡고 칼륨이 부족해 져 붓기가 빠지지 않을 수 있어요.
- 저는 바나나를 먹거나 토마토를 갈아마시거나 하는 방법도 좋은 것 같아요.
- 아니면 아침에 보리차나 루이보스를 마시는 것도 칼륨을 배출하는데 좋아요.
손 붓기 마사지는 단순 미용적인 문제를 넘어 몸의 순환이 느려졌다는 신호가 되기도 해요. 그렇기에 스트레칭, 마사지 등 순환을 위해 수분 밸런스를 바로 잡는 것으로도 손이 가벼워지면 그만큼 일상에 불편함도 줄어들게 될 거라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