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일하면서 커피를 빼 놓을 수가 없는데요. 근데 이게 어느 순간부터 부담이 되더라고요. 붓기가 장난 아니라 커피를 따뜻하게 마시면 도움이 될거라 생각했는데 이게 붓기차랑 또 다르다 하더라고요. 그게 붓기 차 효능때문이라고 하더라고요. 무작정 따뜻한 커피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한게 잘못이였어요 ㅠㅠ 붓기 차는 순환을 돕고 체내 수분 정체를 풀어주고, 이뇨 작용까지 돕는다고 하는데 이번에는 붓기 차와 관련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할게요!
1. 붉고 강한 순환 자극하는 히비스커스
히비스커스는 칼륨·안토시아닌이 풍부해 순환을 돕는 대표 허브티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얼굴이 잘 붓는 분들이 마시면 가벼운 이뇨 작용과 함께 수분 정체가 풀리며 붓기 차 효능을 볼 수 있어요! 아침 얼굴 붓기를 보시고 같이 마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언제 마시면 좋을까요?
개인적으로 저는 점심 이후·오후 시간대가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식사 후 체액이 머무는 시간을 줄여 붓기를 완화하고, 달지 않아 부담없이 마실 수 있더라고요!
2. 속이 더부룩하고 얼굴, 복부 붓기가 있다면 페퍼민트
붓기 차 효능으로 페퍼민트는 소화를 돕고 장기 정체를 풀어주는 성분이 많아 먹고 나면 배가 빵빵해서 붓는 느낌이 들기도 하더라고요! 근데 이건 안맞는게 아니라 즉각적인 효과를 보여주는 거더라고요. 안쪽 순환이 좋아지면 자연스럽게 겉의 부종도 줄어드는 방식으로 바뀐다고 해요. 간혹 잘 안맞는다고 느껴서 안드시기도 하는데 오히려 효과를 보는 거 였죠.
페퍼민트차가 잘 맞는 분의 특징
- 긴장성 체질
- 복부 팽만·가스가 잦은 사람
- 스트레스를 받으면 붓고 피곤함이심해지는 타입
3. 묵직한 하체에 좋은 우엉 차
우엉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혈액 흐름을 정돈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붓기 차 효능은 특히 하체가 잘 붓는 사람에게 묵직함을 빼주는 효과를 주는 차예요. 다리 후면·발등이 무겁게 붓는 사람에게 잘 맞는다고 해요! 저도 회사에서 오후 쯤 다리가 땡땡한 느낌이 들면 마시는 거 같아요.
우엉 차 마시는 팁
우엉은 구수해서 따뜻하게 마시면 배까지 따뜻해지며 순환이 활발해지는데요. 저녁 늦게 마시기보다 일과 중 마시면 붓기 누적을 막는 데 더 효과적인 거 같더라고요~ 저녁 다리 붓기 풀어주는 방법과 함께 하면 더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4. 스트레스, 호르몬성 부종을 진정시키는 레몬밤
레몬밤은 불안 완화와 호르몬 밸런스 조절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가 많아요. 스트레스를 받거나 생리 주기에 따라 얼굴·손 부종이 심해지는 분에게 강력한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죠! 그리고 저는 이뇨작용 때문에 저녁에 마시는 것을 권하지 않았지만 레몬밤은 저녁에 마시면 신경계가 편안해지며 붓기 차 효능이 더 상승할 수 있다고 해요!
레몬밤을 마시기 가장 좋은 타이밍
자기 전 1~1.5시간 전에 따뜻하게 마시면 숙면 + 붓기 완화 두 가지 효과가 나는데요. 아침 부종이 심한 사람에게 특히 추천해요!
5. 눈, 얼굴 중심의 붓기가 있다면 결명자차
결명자차는 예전부터 눈 맑게 하는 차로 유명하죠? 근데 사실 눈 주변·얼굴 중심 부종에 정말 잘 맞는 차예요! 열을 내려주면서 눈 주변 순환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결명자차를 강추해요!
- 컴퓨터 많이 쓰는 직장인
- 아침에 눈두덩이 자주 붓는 타입
- 염분 과다 섭취 시 얼굴부터 붓는 사람
절대 ‘모든 사람에게 모든 차가 다 잘맞아요!’ 이런 건 아니에요. 다만 중요한 건 붓는 원인이 어디인지 확인하고, 그에 맞는 차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 얼굴 중심 부종 → 결명자차
- 스트레스·호르몬형 부종 → 레몬밤
- 하체 무거움 → 우엉차
- 소화 더부룩함 → 페퍼민트
- 전신 순환 저하 → 히비스커스
오늘 소개한 차들은 흔히 마시는 차보다 더 정교하게 몸의 순환을 도와 진짜 붓기 줄이는 차라는 느낌을 확실히 줄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자신에게 맞는 붓기 차 효능을 볼 수 있길 바라요~